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21)
free (36)
영화 (85)
드라마 (21)
게임 (28)
만화/책 (34)
개발 (46)
IT (68)
연예 (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TETRIS
rss
2009. 12. 14. 16:06

모두가 3개월 사용하면 포기할거라고 저주를 퍼부었던 프랭클린 플래너를 사용한지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프랭클린 플래너는 전문 교육이 존재할 정도로 사용법이 까다로운 편인데,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사용법이 아니라 바로 '사용 철학' 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 프랭클린 플래너를 구입한 것은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시간관리 전략이라는 책을 읽고, 좀 더 체계적인 일정을 관리하겠다는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구입 후의 소감은 이 글에서 밝혔었죠. 

그 때의 목표는 'To Do List' '하루 일정'을 잘 활용하자는 것이었습니다.
해야 할 일을 머리 속이나 포스트 잇에 담아두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정보와 함께 프랭클린 플래너에 기록을 한다면, 잊어 먹을 확률도 낮아지고, 모든 정보를 모으는 효과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하이럼 스미스의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을 읽어보니, 제가 계획을 세울 때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랭클린 플래너는 해야 할 일을 작성할 때 A / B / C, 혹은 좀 더 구체적으로 A1, A2, B1, B2 이런식으로 중요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중요도에 따라서 일을 처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죠. 그런데, 습관적으로 업무를 A 로 적어놓고, 보통의 일들을 B, 그리고 사소한 일을 C 로 우선 순위를 정하니까, 처리하기 쉬운 C --> B --> A  순서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지더군요. 

게다가 A 로 정해놓은 중요한 일들 중 귀찮거나 부담스러운 일들은 자꾸만 미뤄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만큼 우선 순위에 대해 제 마음 자체가 중요하게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죠.

물론, 순위에 상관없이 그날 해야 할 일의 총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시간이 지났을 때, 그날 무슨 일을 했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프랭클린 플래너의 매력은 충분합니다.

저는 과거의 일 따위 기억하지 않겠어~ 라는 쿨한(?) 사람이라, 옛 기록을 찾아 볼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 '아주 가끔'이라도 그럴 필요가 있을 때가 생기더군요. 어떤 특정일에 대해 확인해야 할 일이 있을 때 프랭클린 플래너는 놀랍도록 유용했습니다. 

몇년 전부터 뭔가를 수집하는게 싫어져서, 1년간 속지를 쓰고나면  불태워 버려야지(...) 생각했었는데, 유용성을 깨달은 후 고이 모셔두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유용할 뿐 아니라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런것과 같이 꾸민다면 더욱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올해 제 스스로 프랭클린 플래너의 사용에 대해 평가를 내리자면 대략 20% 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월간 계획은 거의 쓰지 않았고, 예정 일정도 회의/세미나 일정 외에는 쓸 일이 없었습니다.

원래, 하루 아침 10분을 프랭클린 플래너 타임으로 정해서 그날 해야 할 일 목록과 예정 일정을 잡으라는게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의 가장 중요한 조언이었는데, 실제로 아침에 해야 할 일 목록은 정리하곤 했지만, 예정 일정을 잡는 것은 쉽지가 않더군요. 예정 일정을 몰라서가 아니라, 그 계획대로 할 자신이 없어져서 그런 것이죠. 다시 말해서 게을러졌다는 것.

그래서 내년도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에 대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o Do List 의 우선 순위를 제대로 정하고, 순서대로 처리하자.
2. 예정 일정 기능을 사용하자. (다른 말로 계획대로 부지런하게 살자)
3. 월간 계획 등 장기적인 플랜도 세우자.
4. 일일 지출도 쓰자. (가계부로의 가치가 아니라 나중에 살펴볼 때 의미가 있을 것 같다)
5. 일기를 쓰자!
(일기를 쓰는 시도는 비공개 블로그에 여러번 해봤지만, 다른 글과 달리 역시 직접 쓰는 맛이 있어야 되고, 또 매일 연속된 공간에 쓰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러나 이 모든 계획 이전에,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아~ 쓸 때마다 욕나오는 제목 길이...)과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시간관리 전략 이 두 책을 다시 한번(안되면 여러번) 읽어야겠습니다.


'fr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가입니다  (8) 2009.12.20
Adios 2009  (2) 2009.12.14
2차 변신 시도  (10) 2009.12.04
2009년 최고의 기대작 - 공주와 개구리  (2) 2009.11.22
고마움  (10) 2009.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