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21)
free (36)
영화 (85)
드라마 (21)
게임 (28)
만화/책 (34)
개발 (46)
IT (68)
연예 (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TETRIS
rss
2017. 2. 7. 23:12

Bolt Text Manager 는 텍스트/소스/자막 파일의 인코딩을 변환하는 유틸리티입니다.

이런 종류의 유틸리티는 꽤 여러 종류가 있고, 에디터에서도 지원을 하지만, 

일괄 작업이 불편하거나 UI 사용이 좀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제가 사용하려고 개발했습니다.



2013년에 1.1 을 배포한 후로 4년만에 2.0 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자세한 변경 내용과 파일은 기존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http://tetris.tistory.com/395



업그레이드가 귀찮고 피곤해서 오픈 소스로 공개해서 누군가 업그레이드 해주길 기다릴까 했었는데, 오픈소스로 올리는 것 조차도 귀찮아서 (...)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가... 블로그에 계속 잘 쓰고 있다는 댓글이 달리는 것에 동기 부여를 받아서 결국 큰 맘 먹고 대규모로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iconv 나 notepad++ 가 LPGL 등의 라이센스라 언젠가는 시간내서 오픈소스로 올리긴 해야겠네요.



사실 기존 버전도 아쉬운대로 쓸만은 했는데, 이제는 정말 괜찮아졌습니다. ^^

물론, 최소 테스트가 완료되자마자 배포하기 때문에 몇 번의 버그 패치는 해야겠지만요.



iconv dll 과 notepad++ 의 소스 코드를 사용해서 각종 인코딩과 코드 페이지를 다 다룰 수 있게 됐습니다.


Sublime Text, Atom, Visual Studio Code 등 각종 에디터 중에서도 인코딩과 코드 페이지에 있어서는 최강의 에디터인 Notepad++ 의 코드가 공개 되어 있어서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Notepad++ 에서 인코딩과 코드 페이지를 처리하는 부분의 코드가 장난 아니게 방대합니다. 


UTF16 LE / UTF16 BE 인코딩에서 EOL 변경 부분은 추가할 수도 있긴 했는데, 슬슬 지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고, 무엇보다 그런 용도로 잘 안쓸 것 같아서 그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그럼 유용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