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21)
free (36)
영화 (85)
드라마 (21)
게임 (28)
만화/책 (34)
개발 (46)
IT (68)
연예 (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TETRIS
rss
2009. 1. 23. 12:50

네이버에서 작년 연말에 발표했던 나눔고딕의 개발자용 폰트를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개발자용 폰트의 특징으로 1(숫자) I(i) l(L) 이나 O(o) 0(숫자) 등의 구분이 쉽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가변폭이 아닌 고정폭이구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폰트는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Bitstream Vera Sans Mono 입니다. 
고정폭이면서 글자 구분이 쉬울 뿐 아니라 미려한 글자 디자인 덕분에 코드 가독성이 대단히 좋은 폰트죠.
다만,  이 폰트를 사용할 경우 한글이 돋움체 또는 바탕체로 나오게 되는데 Bistream 에 비해서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Bistream + 맑은고딕을 합쳐 놓은 폰트를 사용했습니다.

일단 비교 이미지 보시겠습니다.  (환경은 ClearType 이 On 상태입니다)

누르면 확대됩니다.
(근데 확대해서 보면 좀 깨져 보이네요... 이미지를 저장해야 제대로 보일지도... 어휴 귀찮게-_-;)


나눔코딩 (9 point)

나눔코딩 (10 point)

Bitstream Vera Sans Mono (9 point)

Bitstream Vera Sans Mono (10 point)


아래는 Visual Studio 에서 화면입니다.

나눔코딩 (10 point)


Bitstream Vera Sans Mono (9 point)


나눔 코딩 글꼴의 경우 10 point 일 때 가독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9 point 에서는 좀 불편하네요.
Bitstream Vera Sans Mono 는 9 point 에서 가독성이 좋고, 그 이상 커지면 자간까지 같이 커지는 경향이 있어서 저는 좀 별로였습니다.

나눔 코딩 글꼴은 행간이 넓은 특징이 있습니다.
몇몇 에디터에서는 이것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소스 스크롤 할 때 좀 불편할 여지도 있겠습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행간이 넓은 것이 보기 좋으신 분도 있을테니 취향 나름이겠지만요.

두 폰트를 비교해 본 결과, 제 취향에는 역시 Bitstream Vera Sans Mono 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나눔 코딩 글꼴을 쓰더라도 상당히 만족할만한 수준은 틀림없습니다.
무엇보다 한글과 영문의 조화에 있어서 만큼은 나눔 코딩 글꼴쪽이 앞서니까요.
(Bitstream Vera Sans Mono + 맑은 고딕 조합은 크기가 일치하지 않고, 맑은 고딕이 가변폭 글꼴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폰트를 Fixedsys 나 돋움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