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20. 01:10
[IT]
우연히 FlyakiteOSX 라는 테마를 알게되어, 기존에 사용하던 Vista 테마를 과감하게 삭제하고 설치해 봤습니다.
이번에 테마를 바꾸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총 3가지 인데,
이번에 테마를 바꾸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총 3가지 인데,
- FlyakiteOSX (프리웨어)
- RocketDock (프리웨어)
- Reflex Vision (쉐어웨어 / 100번 사용 가능)
입니다.
FlyakiteOSX
이 프로그램은 Windows 의 테마를 OSX 로 바꿔줍니다.
상당히 퀄러티가 높으면서도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지 않습니다.
집의 쿼드 코어(AMD 9550)은 물론이고 회사의 듀얼 코어(Core 2 Duo 6550) 에서도 아주 가볍게 돌아갑니다.
RocketDock
이 프로그램은 FlyakiteOSX 에 포함된 Dock 대신 사용하는데, FlyakiteOSX 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 훨씬 낫다고 합니다. (FlyakiteOSX 에 포함된 Dock 은 아예 사용을 안해봐서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일단 사용해보니 디자인 깨끗하면서 기능도 매우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Stack Docklet 같은 플러그인이 제공되서 매우 좋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에 나와 있는 기능)
Reflex Vision
이 프로그램은 창 전환을 예쁘고 편하게(전체 화면의 스크린샷을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래도 프리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꼭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 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xp_sp3_uxtheme (SP3 사용자의 경우에는) 를 설치해야 합니다.
기본 루나 테마가 아닌 새로운 테마를 설치했던 분들이라면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조합한 스크린 샷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1920 * 1200)
(없으면 정말 불편했을 듯. 아마 FlyakiteOSX 이 기본 Dock 은 저런 것 까지는 안될 듯 싶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입니다. 맥 같은가요? ^^
같이 설치되는 설정 창. 정말 맥!!! 화면 같지만, 아이콘 누르면 제어판의 그것들이 뜹니다. 후후;
Reflex Vision 의 기능 입니다. 전체 화면에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의 스크린 샷이 정리되서 나타나고, 클릭하면 그 창으로 이동합니다.
애플의 UI 는 확실히 특별함이 있어서, 예쁘기만 할 뿐 아니라 접근성, 편의성 등이 굉장하더군요. 이거 괜히 문제 일어나면 어쩌지~ 싶은 걱정이 있었는데, 제가 사용하던 20 여가지 프로그램이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딱 한가지만 빼구요.
문제가 된 것은 바로 Visual Studio 2005 였습니다.
회사 프로젝트가 Visual Studio 2003 을 사용하는 것과 2005 를 사용하는 것이 따로 있어서 둘 다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2003 은 문제가 없는데 2005 에서는 비활성 탭의 텍스트가 안보이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스크린샷
위의 빨간 박스 부분을 보시면, 지금은 그레이로 정상적으로 보입니다만(문제 해결한 상태), 이게 처음 설치했을 때에는 배경색과 글자색이 동일해서 글자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Visual Studio 2003 에서는 그냥 잘 보입니다.
이 문제는 Visual Studio 가 2003 에서 2005 로 바뀌면서 설정 적용 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Visual Studio 2003 까지는 다이얼로그 및 툴에 대한 폰트/컬러 설정이 가능했는데, 2005 부터는 해당 설정이 없어지고, Windows 테마로 부터 적용을 받게 바뀌었습니다. 아예! 바꿀 수 없게 되어 있는 것이죠.
그런데, OSX 테마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저 부분의 글자를 배경색과 같은 색으로 해놨습니다.-_-;
가장 큰 문제는 FlyakiteOSX 에는 폰트 컬러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없고, Windows 가 제공하는 바탕화면 등록정보에서 수정해야 하는데, 거기에는 기본적인 부분만 바꿀 수 있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며칠간 고생하다가 결국 해결책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Visual Studio 설정을 바꿔 보려고 발악을 했는데 (설마 방법이 없겠냐 싶었죠-_-) 방법이 진짜 없더군요. 저거 못 바꿉니다. 무조건 윈도우 테마 설정을 상속하네요. (선택할 수 있게라도 해주지...)
그래서 윈도우의 폰트 컬러를 바꾸려고 했는데, 그건 더욱 어렵더군요. 아주 몇몇 부분만 바꿀 수 있게 제공을 해주는 겁니다. (윈도우 캡션 이라던가...)
그러다가 찾아낸 프로그램이 바로, StyleBuilder (쉐어웨어) 입니다.
쉐어웨어라 기능 제약이 있는데, 저 문제를 해결하는 용도로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스타일 빌더에서 theme 파일을 읽어오면 (어떤 테마든) 아주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실 스타일 빌더를 설치하고도 삽질을 많이 했습니다.
어느 부분이 저 텍스트 부분인지를 모르겠더라구요-_-
모두 일일이 고쳐보고 결국 저 비활성 탭 텍스트의 색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 행복 그 자체였습니다. 훗-_-;
혹시, 저 테마 설치하려고 마음 먹으신, VisualStudio 사용하시는 개발자 분들, 당황하지 마시고 스타일 빌더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볍게 해결됩니다.
꼭 Visual Studio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특정 부분을 고치고 싶으시면 스타일 빌더가 유용하네요^^
*오랫만에 윈도우 재설치하고 스타일 빌더 셋팅 다시 하려니까 기억이 안나서 삽질했네요.
설정값 블로그에 기록해 둡니다.
AppleB - Values - General - SysMetrics - DkShadow3d (128,128,128)
이거 말고도 있었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_^;
일단, 기억나면 추가!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GA 카드를 바꿨습니다. (8) | 2009.04.07 |
---|---|
삼성 Q30 vs 삼성 NC10 (4) | 2008.12.28 |
Windows Vista 파티션 나눌 때(볼륨 축소) 용량 (20) | 2007.11.30 |
putty 를 대신하는 터미널 프로그램 rxvt (0) | 2007.04.19 |
인류가 발명한 가장 우수한 e제품 Top 50 (4) | 2007.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