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21)
free (36)
영화 (85)
드라마 (21)
게임 (28)
만화/책 (34)
개발 (46)
IT (68)
연예 (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TETRIS
rss
2007. 11. 30. 20:06
[IT]

예전의 포스팅에서 Windows Vista 의 파티션 관리 기능(볼륨 축소)이 좋다고 칭찬했었습니다. 이미 파티션이 결정된 상태에서도 디스크 관리자에서 파티션을 별도 유틸리티(파티션 매직 등) 없이도 나눌 수 있는 점이 정말
편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여전히 좋은 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네요.

분명히 남은 공간이 55기가인데 파티션을 20기가 밖에 못 나누는 겁니다. 이런 제기랄!

[볼륨에 스냅숏 또는 페이징 파일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라고 나와 있는데, 페이징 파일을 사용 안하게 해보고, 복원 기능을 꺼놔도 용량이 늘지 않는 것은 여전하더군요.  

이 문제에 대해 이곳 저곳(...네이버 지식인?;) 돌아다녀 봤는데,
'야동을 지우세요', '예전 운영 체제가 안지워진게 아닐까요?' '파티션은 나눠지지 않으니 노턴 고스트로 백업 받으신 후 어쩌고 저쩌고...' 등등 정말 유익하지 않은 대답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확인해 본 결과 C 드라이브가 여유 공간이 100 기가 정도 되더라도 시스템 파일이 흩어져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0~30 기가 정도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250 기가를 150 / 100 으로 나누어 쓰고 싶어도 220 / 30 이런식으로 밖에 나눌 수가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물론 설치한 초기 상태에서야 어느 정도 파일이 정렬되어 있어서 문제가 없겠으나, 사용을 하면 할 수록 확보할 수 있는 파티션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디스크 조각 모음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Windows Vista 기본 내장 디스크 조각 모음으로는 시스템 파일의 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럴 때 '퍼펙트 디스크(Perfect Disk)' 를 사용해보면 어느 정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디스크의 경우 시스템 파일의 이동까지도 지원해줍니다. 특히 8.0 빌드 48 버전 이후로 Vista 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고 나면, 전보다 훨씬 많은 공간을 파티션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트라이얼 버전이 30일 사용 가능한데, 기능상은 제약이 없는 것 같습니다. 조각 모음을 꾸준히 하실 분은 구매하셔야겠지만, 단지 파티션 나누기 위한 조각 모음을 하시기 위함이라면 트라이얼 버전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의외로 이 질문이 많고, 대답은 없어서 블로그에 남겨둡니다. 같은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이 이 포스팅을 발견하시게 되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