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21)
free (36)
영화 (85)
드라마 (21)
게임 (28)
만화/책 (34)
개발 (46)
IT (68)
연예 (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TETRIS
rss
2012. 4. 18. 22:14
[IT]

한 때, 메신저 하면 ICQ, Yahoo Messenger 이 두개가 떠오르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다가 IE가 그랬던 것 처럼, MS 가 Windows 에 메신저를 포함시키면서 (포함시키지 않았더라도 성공했겠지만) MSN Messenger 가 거의 부동의 탑 메신저가 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한국에서는 "무료 SMS" 를 보너스로 주고, 당시에는 대세 SNS였던 싸이월드를 접목시킨 네이트온이 절대 넘볼 수 없을 것 같은 메신저 시장을 차지하는데 성공했다. 


그 틈새로 버디버디, 타키 등의 메신저가 있었고 지금도 있지만 비중은 그닥 크지 않으니 패스해도 될 것 같고...


어쨌든 그렇게 시간이 흘러, 그냥 메신저는 네이트온 정도 써주거나 안쓰는 시대가 되었다. 물론 여전히 업무용으로 사용하거나 PC 환경에서 지속적인 대화를 위해 메신저가 사용되기는 하지만, 이제 대세는 휴대폰 메신저.


whatsapp 이 시작을 열었지만, 한국에서는 멀티 플랫폼(아이폰, 안드로이드)을 지원했던 m&talk 가 더 인기를 끌었고 (적어도 아이폰4, 갤럭시S 초기까지는), 그러다가 "속도"에서 밀리면서 카카오톡이 급 부상. 굳이 다른 메신저를 개발할 필요가 있을가 싶었으나 다음에서 마이피플, 네이버에서 라인을 만들었고, SK에서 틱톡을 인수 하면서 스마트폰 메신저 시장도 복잡해졌다. 여기에 삼성에서 쳇온까지 만들고 있고, 아이폰 전용 iMessage, 구글용 구글톡 등도 여전히 존재. 


지금은 카카오톡이 시장의 절대 강자이지만... 카카오톡이 ICQ 가 될지, MSN Messenger가 될지, 아니면 네이트온이 되서 최후의 승자로 남을지는 모르겠다. 


다만, PC 환경에서 저 많은 메신저가 부담스러웠던 것 보다도 더, 스마트폰용 메신저가 많은 것은 부담스럽다. 트래픽 사용량도, 메모리 사용량도 부담스럽고, 친구 관리도 복잡하다. SNS만 해도 페이스북 쓰면서, 구글+ 하면서, 싸이월드 하면서, 트위터 하면서, 텀블러 하면서, 인스타그램 하면서, 핀터레스트도 한다? 생각만 해도 피곤 피곤 피곤.


빨리 한 놈이 우승해버렸으면 좋겠는데, 몇 년 안에 쉽게 결판이 안날 것 같아서 더 걱정. 


이미 2개 이상 쓰고 있는 시점에서 나는 피곤하다.

소셜 피로와 메신저 피로가 겹치면서, 점점 더 날 소셜하지 않은 사람으로 만들것 같은 기분...